[몽록 법철학 연구총서 1~10 발간]
구스타프 라드부르흐의 '법철학 기초'가 지난 9월 몽록(夢鹿) 법철학 연구총서 10권으로 발간되었다.라드부르흐의 첫번째 법철학 저작인 이 책은 옮긴이 윤재왕 교수의 후기에 따르면 정의, 합목적성, 그리고 법적 안정성이라는 법이 지향해야 할 3대 가치를 제시해 주는 등 출간 후 한 세기가 넘는 동안 '법학적 공유재산' 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을 포함해 몽록 법철학 연구총서는 지금까지 모두 10권으로 발간되었는데, 이 총서는 한국 법철학과 형법학의 거목이신 고 심재우 고려대 명예교수의 학문적 열정과 헌신을 후학들과 함께 나누기 위하여 발간, 기획되었다. 몽록 법철학 연구총서 10권은 다음과 같다:
1권 심재우「열정으로서의 법철학」, 2권 심재우「왕도와 패도」, 3권 구스타프 라드부르흐「법철학 」, 4•5권 베르너 마이호퍼「법과 존재」「인간질서의 의미에 관하여」, 6권 심재우「저항권」,
7권 베르너 마이호퍼「민주주의와 사회주의」, 8권 프란츠 폰 리스트「프란츠 폰 리스트의 형법사상」9권 노이만/잘리거/하세머 「현대 법철학과 법이론 입문」, 10권 구스타프 라드부르흐 「법철학 기초」
몽록 법철학 연구총서를 통하여 법철학의 연구결과가 보다 널리 소개•공유되고, 새로운 세대의 연구자들이 법학적 사고의 영감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사진 : 1권 - 10권 서적 한데 모음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