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I Law School 측 공동발표 동영상" [ 바로가기 ]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장 이황입니다.


저는 작년말 미국 UC Irvine Law School을 방문하여 Austin Parrish 원장님과 Summer Kim 한국법센터 소장님 등 여러분을 만나고 돌아왔습니다.


UC Irvine Law School은 2006년 설립된 신생 로스쿨임에도 빠른 시일에 미국 30위권 로스쿨로 성장하였고, 앞으로도 발전가능성이 매우 큰 명문학교입니다. 특히 California Irvine시는 한인교포들의 영향력이 크고 천혜의 자연환경을 배경으로 경제적 발전가능성과 잠재력이 매우 큰 지역입니다.


고려대 법전원과 UCI Law School은 2016년부터 긴밀한 협력을 시작하였습니다. 서로 한국법센터와 미국법센터를 설립 운영하는 한편 2017년부터는 매년 상대교를 방문하는 shuttle conference를 개최하고 교수들이 상대 학교에서 강의도 해왔습니다.  이번 방문은 근래 코로나 사태로 일시 중단되었던 교류를 회복하고 확대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Parrish 원장님과 Summer Kim 교수님, 그리고 저는 머리를 맞대고 논의한 결과, 아래와 같은 중점 협력사항에 대하여 합의하였고, 2024년 새해를 맞아 양교에서 4개 합의사항을 공동으로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첫째, UC Irvine Law School은 앞으로 고려대 졸업생이 LL.M. 과정에 진학할 경우, 매년 고려대 법전원이 추천하는 최소 5명에 대하여 각각 최소 2만달러의 장학금을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 장학금 프로그램은 앞으로 3년 간 지속되며, 이후에도 공동으로 추가 재원을 조성하여 계속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미 많은 고려대 교우들이 UC Irvine LL.M. 프로그램에 재학 중입니다만, 앞으로 우수한 교우들이 더 많이 진출하는 계기가 되기 바랍니다. 


둘째, 양교 교수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방문교수 및 방문학자 프로그램을 확대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를 위하여 양교는 서로 최대한 편의를 제공할 것입니다.


셋째, 양교 간 shuttle conference를 다양한 학술교류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키는 등 학술교류를 확대하기로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획기적인 내용입니다. 양교는 양교 로스쿨 학생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공동 externship 프로그램을 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양교 로스쿨 학생들이 상대 학교를 방문하여, 학교수업과 상대국 현지의 로펌 및 기업이 참여하는 실무연수를 결합한 externship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빠르면 2024년 여름부터 시작할 예정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양교의 자국 내 선도적 지위와 실무적 네트워크를 활용한 것으로, 국내 최초의 야심찬 시도입니다. 양교 로스쿨 학생들 간 학문 및 실무 교류와 국제적 전문가 양성을 위하여 큰 성과를 낳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특히 변호사시험에 갇힌 한국 학생들에게 국제적 학문과 실무감각을 불어넣을 수 있기 바랍니다.


고려대학교 법전원은 앞으로 UCI Law School을 중심으로 미국 서부지역 교류에 적극 나설 계획입니다. 우리의 계획에 큰 비전을 갖고 적극 호응해주신 Parrish 원장님과 Summer Kim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