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법학학술정보큐레이션 서비스
  • English

41 [법학전문대학원] 입학 후 군휴학이 가능한지요?

군입대 전 입학 후 군휴학은 가능합니다.

42 [법학전문대학원] 법무사관 후보생 제도가 궁금합니다.

병역법 등 관계법령에 따라 법무사관 후보생 제도가 운영되고 있으며, 법학전문대학원 2학년 재학 중 병무청의 공고에 따라 법무사관후보생으로 지원하여 선발되면 졸업 후 군법무관 또는 공익법무관으로 군복무를 하게 됩니다.

43 [법학전문대학원] 현재 군복무 중에 있는데, 반드시 입학일 전까지 제대가 가능해야만 지원할 수 있나요?

현역 군인이 본 대학원에 합격 후 군휴학 신청은 가능하며, 입학지원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44 [법학전문대학원] 입학 후 첫 학기 4월경 군제대 예정이지만 휴가 등을 이용하여 3월부터 실제로 수업에 참가가 가능한 경우 입학이 가능한지요?

휴학을 하지 않으며, 실질적으로 수업에 참여한다는 전제 아래 가능합니다. 군복무는 유고결석사유로도 인정되지 않으므로 가급적 완전히 제대한 이후에 학업을 진행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45 [법학전문대학원] 구술면접에서 문제 준비시간 동안 자신이 준비한 메모를 소지할 수도 있나요?

시험장에서 자신이 메모한 내용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46 [법학전문대학원] 우선선발에서 지원한 사람은 일반전형에 지원이 되는 건가요? 아니면 두 가지가 별도인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우선선발 제도 일반전형에 지원한 학생 중 본교 입학전형관리위원회가 요구하는 기준을 충족하는 학생의 경우 1차 합격자 발표 시 별도로 우선선발합격자로 분류하며 해당 학생에 대해서는 구술면접은 적격/부적격 여부만 판단하여 최종 합격자로 선발합니다. 우선선발자로 선발된 학생 중 상위 50%(미등록 시 후순위자 충원 없음)에 대해서는 소정의 학업기준을 충족할 경우 전액장학금 혜택이 주어집니다.

47 [법학전문대학원] 나이로 인한 불이익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없습니다. 현재 입학자 평균연령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으나, 이는 지원자의 상당수가 사회활동을 하고 있었던 2009년 개원당시와 비교할 때, 졸업예정자가 지원자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최근 지원경향에 따른 결과적인 부분임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다 다양하고 전문화된 법조인력을 양성한다는 로스쿨 제도의 취지에 맞춰 본 대학원의 입학전형 역시 연령에 대한 어떠한 제한이나 편견없이 운영되고 있음을 주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48 [법학전문대학원] LEET 논술의 반영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본 대학원은 LEET 논술을 입학전형 서류평가 요소에 반영하되, P/F 로 평가하고 별도 점수를 부여하고 있지는 않고 있습니다. 논술은 최소한의 답안 구성능력을 평가합니다(최근 2년간 전체 지원자 대비 논술 P/F 탈락률 1~2% 가량). 이는 최소한의 통과기준으로 기본적인 답안작성, 구성 능력의 유무를 평가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9 [법학전문대학원] 등록금 수준은 어떻게 되나요?

2017학년도 기준 등록금 학기당 9,750,000원, 입학금 1,234,000원(입학 시 1회 납부)입니다.

50 [법학전문대학원] 자기소개서의 서술 방향이 달리 정해져 있나요?

특별히 정해진 방향은 없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에 대해서는 자기소개서 양식에 함께 올라 있는 작성방법 안내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