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대학원] 2023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 일정 안내

 

2023학년도 1학기 법무대학원 수강신청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 드리오니 기한 내 수강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수강신청 기간 2023년 2월 15() 13:00 ~ 2월 17() 12:00


2. 수강신청 정정기간 2023년 3월 13일(월) 10:00 ~ 3월 15(수) 17:00

※ 수강신청 및 수강정정기간은 법무대학원 전체의 학사일정과의 조율을 통해 정해진 일정이므로 원활한 수업운영을 위해 기한 엄수에 대한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강의요일 및 시작일의 경우 수강신청 전까지 항상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변동사항 있을 수 있음).

※ 수강신청 정정 기간 이후에는 추가 정정이 불가하오니이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과목조회 및 수강신청

▶ 과목조회: http://sugang.korea.ac.kr/graduate > (왼쪽메뉴대학원과목조회 >대학원:법무대학원해당 학과 클릭 과목 조회

▶ 수강신청: http://sugang.korea.ac.kr/graduate 바로가기클릭> (왼쪽메뉴수강신청 >법무대학원, 1학기 클릭

※ 같은 요일 수강신청 시 나타나는 경고 메시지는 격주 수업이므로 무시하고 진행

 

4. 수강신청 전 필독 사항

▶ 수업은 교과목별 개강일로부터 격주 강의로 진행함 (수강신청 시 수업일 확인 필수)

   ※ 2023학년도 1학기 개강일 : 3월 2(목)

▶ 수업시간 : 19:00 ~ 22:30 (9~12교시)

  ※ 강의 시작 및 종료시간은 담당 교수님과 협의하여 조정될 수 있습니다.

▶ 현재 게시된 시간표는 담당교수와의 조정을 거친 것으로 담당교수의 사정에 의해 변동이 생길 수 있으나수강신청 또는 정정기간 이후 시간/요일을 변경하는 경우 다른 학과 또는 다른 학생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 격주 강의의 경우 휴강 시 수업일수(학기당 최소 15주 이상)를 채우지 못하여 학점 인정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학기 중에 공휴일이 있는 경우 특히 그러하므로 담당교수와 상의하여 보강 등 수업일수(학기당 최소 15주 이상)를 채울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강의가 진행될 수 있으며관련 내용은 강의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유의사항

1. '일반선택이란?

1) 본인 전공 학과의 전공선택’ 과목을 초과로 이수한 학점

2) 타 학과 전공과목 이수학점

2. 연구지도(신입생 해당사항 없음)

1) 연구지도(시간)는 지도교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2) 두 번째 학기 진입(등록)생부터 연구지도 학점 이수를 해야 하며지도교수 신청서를 학기초 제출기한 내 법무대학원 행정실에 제출하여야 합니다2학기 진입생은 지도교수 신청서를 학기초 제출기한 내 법무대학원 행정실에 제출하여야 합니다.(신청기한: 2023.3.2(목) ~ 3.10(금))

3) 연구지도는 별도의 수강신청 없이 지도교수신청 후 자동으로 생성됩니다.(연구지도 학점이 F인 경우반드시 행정실을 방문하여 수강 신청을 요청하여야만추후 이수 가능함)

4) 본 대학원은 재수강 제도가 없으므로 같은 과목을 다시 이수한 경우 나중에 이수한 과목의 학점은 인정되지 않습니다.(F학점의 경우는 제외).

5) 수강신청 후[고려대학교포탈시스템(KUPUID) >학적/수업>수강신청내역조회]에서 반드시 확인하고정정사항이 있을 경우 해당 기간 내 정정하시면 됩니다.

6) 수강신청 정정기간 이후 수강신청 및 정정 또는 과목포기 신청은 할 수 없습니다.

7) 어떠한 경우라도 동일교과목 또는 유사교과목을 중복 수강하는 경우 학점 인정이 불가 합니다.

8) 본인 전공 학과전공선택과목의 초과 이수학점 및 타 학과 전공(선택)과목 이수학점은 [일반선택]학점으로 인정됩니다.

9) 학부 또는 타 대학원 과목은 이수하더라도 법무대학원의 이수학점으로 인정되지 않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법무대학원 내 타전공 과목은 이수학점으로 인정됨)

 

<졸업 요건(참고용)>

구분

석사과정

논문트랙

석사과정

교과트랙

연구과정

비고

전공선택

12

16

6

 

일반선택

12

14

6

 

연구지도

4

4(2)

해당없음

 교과트랙은 2학점만 졸업학점 인정

28

32

12

 

2022학년도 9월 1일 입학생부터 교과트랙의 경우는 연구지도과목의 졸업학점 인정 기준이 4학점에서 2학점으로 변경되어 시행됩니다.

전공 교과학점은 매학기 12학점 까지취득 가능함

전공 교과학점은 한 과목당 2학점

자신이 입학한 학과의 과목을 들으면전공선택”, 그 외 학과의 과목을 들으면일반선택으로 인정됨

논문트랙이란논문 통과를 통해 석사 학위를 취득하는 것을 말하며

   교과트랙이란논문 통과 없이 수업 이수만을 통해 석사 학위를 취득하는 것을 의미함

예를 들어교과트랙으로 진입하였을 경우전공과목 7(8)타 전공과목 혹은 전공 초과과목 7연구지도 4(2, 3, 4, 5학기 수강수업을 이수하였을 때 졸업 요건을 충족하게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