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법무대학원 행정실입니다.



수업 형태와 관련된 문의가 다수 존재하여 알려드립니다.

교무처에서는 2021학년도 1학기 학사운영계획 안내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2.5단계에서는 "실시간 온오프라인 병행수업을 기본으로 하는 제한적 대면수업"을 기본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법무대학원에서도 해당되는 원칙입니다.

수업의 세부적인 형태와 관련해서는 각 교수님들의 재량에 따르고 있으며, 지난 1년간 교수님들께서 전면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시는 경우도 있고, 일부 시간에는 세미나의 형태로 대면 강의를 진행하신 적도 있습니다. 매 시간마다 어떠한 형태로 수업이 진행되는지 행정실에서 파악하기는 불가능합니다. 교수님들께 블랙보드에 관련하여 공지를 요청드렸으니 블랙보드 공지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실은 블랙보드 접근 권한이 없습니다.)




- 고려대학교 포탈(portal.korea.ac.kr)은 학생의 휴복학신청, 등록금 납부, 강의계획서 열람 등의 수업 관련 행정적인 절차를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 고려대학교 블랙보드(kulms.korea.ac.kr)는 일종의 온라인 강의실입니다. 포탈과 동일한 ID, 비밀번호를 사용합니다. (신입생의 경우 포탈 ID를 생성한 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2021.03.01 이후 생성 가능) 고려대학교 블랙보드를 통해 실시간 강의 혹은 녹화강의를 수강하실 수 있으며, 교수님께서 공지하는 내용 역시 블랙보드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 블랙보드 접속은 internet explorer보다는 chrome을 권장하여 드리며, 실시간 강의의 경우 유선 인터넷 사용을 권장하여 드립니다.


- 실시간 강의가 원칙이며, 가능하면 실시간 강의 이후 녹화본 제공을 교수님들께 요청드렸으나, 저작권의 문제로 녹화본 제공이 어려운 강의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실시간 강의의 경우 교수님께서 7시 정각에 수업을 설정해놓으셨을 경우, 이전에 Zoom 미팅창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7시 이후에 접속을 요청드립니다.


- 블랙보드를 통해 zoom 접속시 따로 ID,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가급적 블랙보드를 통해 zoom을 접속해주세요.


[2021년 1학기 온라인 강의 준비 안내]


1. 청강생 등록 요청

- 수강신청 정정기간에 교수님께 ‘학습자’ 등록(학번/포털 아이디 제공) 요청

  (수강신청 정정기간 후 수강신청을 하지 못한 청강생은 자동 삭제됨)

2. 교수자 허락 없는 강의녹화 및 배포 불가: 불법 녹화, 타인과 공유 및 판매 시 법적처벌

3. 꿀팁사이트(https://kucms.korea.ac.kr/kultips/index.do) 확인 : 솔루션 매뉴얼 및 학사/이러닝 관련 공지사항 수시 확인



온라인 강의 지원을 위한 Help Desk의 연락처

*학기 중에는 유선 문의가 집중되어 전화를 통한 상담이 어렵습니다. 가급적 챗봇을 이용 해주시기 바랍니다.

- 서울캠퍼스: 02-3290-5021(온라인강의 전용), 02-3290-1585(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