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원문 : 법률저널 이성진 기자 lsj@lec.co.kr [ 기사원본 보기 ]


22개팀 “이중국적자 인권문제” 주제로 경쟁 
21일 결선결과, 준우승엔 성균관대 로스쿨팀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대한국제법학회(회장 서철원)와 외교부(장관 강경화)가 공동으로 주최한 제10회 ‘국제법 모의재판경연대회’ 결선대회가 지난 21일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서 치러진 결과, 고려대팀이 우승을 차지했다 

이중국적자의 인권침해 문제를 주제로 한 이번 대회에는 총 22개 참가팀이 참가했다. 이 중 서면심사를 통해 8팀이 본선 변론대회에 올랐다. 


               

  

▲ 사진제공: 대한국제법학회


실전을 방불케하는 변론절차를 거쳐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팀이 최우수팀(외교부 장관상)으로, 성균관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팀이 우수팀(대한국제법 학회장상)으로 선정됐다. 최우수변론상은 고려대 일반대학원에 재학 중인 천영환 학생이 수상했다. 이번 대회의 시상식은 12월에 외교부에서 개최된다.

동 대회는 국제법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이해를 제고하고 국제법 분야 기초역량을 강화하는 학술경연의 장으로, 역대 수상자들 중 상당수가 외교부·학계 등 관련 분야로 진출하는 등 새로운 인재를 발굴·등용하는 장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대한국제법학회에서는 향후에도 국제법의 저변확대와 외교역량 강화를 위하여 다양한 학술활동을 내실있게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