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고려대학교 법학연구총서가 출판되었습니다. "개척"과 "공감"의 두 시리즈로 나누어 출판된 연구총서는 파안 명위진 회장님께서 기부해 주신 파안연구기금(paan.korea.ac.kr)을 재원으로 합니다. 


"공감" 시리즈 소개: 사회구성원 간의 공감이 중요한 이 시기에 고려대학교에서 협업과 융합을 핵심가치로 하는 파안연구총서가 출범했습니다. 연구총서는 과거의 연구결과의 결산이면서 앞으로도 계속 연구결과를 내겠다는 희망찬 약속입니다. 공감은 사회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사건을 법률전문가가 아닌 일반시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소개하는 일반학술서입니다. 이번에 출간된 공감 제1권의 제목은 "법적 이슈 공감하기 2017"입니다.


"개척" 시리즈 소개: 4차 산업혁명을 말하는 이 시대에 법학의 패러다임도 대전환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 시기에 고려대학교에서 협업과 융합을 핵심가치로 하는 파안연구총서가 출범했습니다. 연구총서는 과거 연구결과의 결산이면서 앞으로도 계속 같은 형식으로 연구결과를 내겠다는 희망찬 약속입니다. ‘개척은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학술서로서 새로운 사회이슈에 대한 법적 시각을 보여줍니다. 이번에 출간된 개척 제1권의 제목은 "인공지능과 자율주행자동차, 그리고 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