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기수별 주제 안내

 

헬스케어를 넓게 의료·의약품·의료기기·화장품 분야 등을 아우르는 개념으로 이해하고, 현행 규제에 대한 개론적 설명보다는 산업의 측면에서 실질적으로 유익한 주제로 구성합니다. 사람 중심의 제4차 산업혁명, 차세대의 생명윤리, 대한민국 보건의료체계의 패러다임 변화, 정밀의료의 현재와 미래, 헬스케어 데이터를 둘러싼 규제와 활용 방안, 차세대의 의료보장제도(국민건강보험, 실손보험의 관계), 약가 제도의 이해와 향후 전망, 의료기관의 파이낸싱(우리나라의 특수성과 주요국과의 비교), 헬스케어 분야 광고 규제의 이해, 헬스케어 분야 리베이트 규제의 이해와 대응, 헬스케어 분야의 지식재산권 보호, 헬스케어 창업의 법적 체크포인트, K-뷰티 시대 화장품 산업의 성공 전략, 바이오의약품 산업의 성공 전략 등을 고찰합니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3D 프린팅, 클라우드 컴퓨팅, 로봇공학, 나노기술, 무인운송, 블록체인 등의 기술에 의하여 촉발되고 있는 제4차 산업혁명은 일상 생활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법률관계도 급격하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이러한 변화에 의하여 법규범에 대한 이해와 변혁이 요구되고, 법규범의 이해와 변혁을 위해서는 제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기술에 대한 이해까지 요구됩니다. ESEL 아카데미는 제4차 산업혁명에 적용되는 주요한 기술과 이에 관련되는 법적 쟁점을 주제별로 고찰합니다. 이를 통해 법과 기술을 함께 이해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리더들이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과학기술의 시각에서 IT기반의 변화상과 그에 따른 금용환경의 현재와 미래를 예측합니다. 이러한 사회 현실에 따라 법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친절하게 소개합니다.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Robo Adviser, 자율운행자동차, 전자금융거래의 특성, 인터넷전문은행, AI, 디지털 포렌식, 빅데이터, 개인정보보호의 현황과 과제, 전자서명법과 전자금융거래법의 개선 방향, FinTech, 스튜어드십 코드, 정보보안 등을 주제로 모두 25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이들 강좌는 정보기술과 금융 분야의 법률문제를 공감하고 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킴으로써 수강자들은 현재는 물론 미래에도 혁신적 리더가 될 수 있는 소양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